검색
로그인

금바다소리통

종료

[기타]도시 미래유산 만들기 지원사업

  • 실행기간: 2022.05.01. ~ 2022.12.31.
  • 작성자: 총괄관리자
  • 작성일: 2024.09.25. 16:35
  • 조회수: 10

2022 문화도시조성사업 - 도시역사문화 재발견(re-Discovery) 도시 미래유산 만들기 지원사업

 

사업개요

❍ 사 업 명 : 도시역사문화재발견(re-Discovery) <도시 미래유산 만들기 지원사업>

❍ 사업기간 : 2022년 05. ~ 12.

❍ 사업내용 : 도시와 지역의 가치를 살린 로컬콘텐츠를 개발하여 미래유산으로 확산

❍ 주최/주관 : (재)김해문화재단/문화도시센터

❍ 후 원 : 문화체육관광부, 경상남도, 김해시

 

 

세부추진내용

도시미래유산만들기 지재당 강담운 다큐멘터리 <금릉의 미> 제작 및 송출

❍ 진행일시 : 2022. 07. ~ 11.

❍ 사업내용 : 김해의 역사적 인물인 지재당 강담운을 재조명한 다큐멘터리 콘텐츠 제작 및 송출

❍ 일자별 사업 추진 경과

 

일자

업무내용

비고

2022. 05. 14.

지역역사기반 관광콘텐츠 개발 <금릉잡시> 자문회의

 

2022. 07. 06.

KNN 제작관련 1차 미팅 진행

 

2022. 07. 27.

KNN 제작관련 2차 미팅 진행

 

2022. 08. ~ 10.

다큐멘터리 출연자 인터뷰 촬영 및 관내·외 풍경 영상 촬영

 

2022. 11.

영상 후반 편집

 

2022. 11. 26.

11/26 17시 30분 KNN 특집다큐 <금릉의 미> 방송

 

❍ 송출일정

- 본방송 1회 2022. 11. 26.(토) 17시 30분

- 재방송 1회 2022. 12. 02.(금) 19시

- 재방송 2회 2022. 12. 04.(일) 7시 30분

❍ 다시보기 : http://www.knn.co.kr/267737

 

도시미래유산만들기 on:김해 문화콘텐츠 제작 공모

❍ 사업기간 : 2022. 07. ~ 11.

❍ 공모일시 : 2022. 06. 13.(월) ~ 07. 05.(화)

❍ 사업내용 : 김해의 지역 특색을 담은 유·무형의 로컬 문화콘텐츠 개발

❍ 접수건수 : 총 20건

 

 

지원자(단체)

대표자명

유 형

콘텐츠명

비 고

1

유행두

유행두

문학, 출판

김해의 옛이야기를 찾아서

 

2

송광찬

송광찬

사진

김해산수

 

3

강상오

강상오

게임

김해 여행 보드게임

 

4

나미요

김정남

도자공예

어화둥둥

 

5

이서민

이서민

비디오 자료

김해 랜드마크 1분 이내 만화영상으로 제작

 

6

별신

김선희

창작 노래곡

가야왕도, 김해

 

7

이창진

이창진

미술, 아트상품

소소한 아트샵

 

8

치레상점

이다경

문화상품

가야설화인형

 

9

김수진

김수진

식음료

김해를 담은 김해 블렌딩 TEA

 

10

여채원

여채원

구술채록

김해 여성의 삶을 기록하다

 

11

박찬무

박찬무

시각 예술사

개천 동방원형 문화유산 도시-김해시 “사적 축제” 세우기

 

12

장경숙

장경숙

역사교육, 공예

콕! 찍어서 만나는 빛나는 금관가야 유물놀이

 

13

박영호

박영호

로컬 굿즈

봉황동 아날로그 킷

 

14

김혜경

김혜경

캐릭터

우리동네 캐릭터 디지털 스티커 제작

 

15

이주란

이주란

보드게임

dear earth, from me (나로부터 지키는 지구)

 

16

안성미

안성미

지역 매거진

On:김해

 

17

조미영

조미영

미디어 컨텐츠

김해사용설명서-청년이 청년에게 “청춘불패”

 

18

감성그래픽

윤성하

홍보영상

다양성이 공존하는 박물관도시 김해

 

19

홍주미

홍주미

캐릭터 만들기

구하구하

 

20

띠앗

이은경

문화예술교육키트

가야놀래

 

❍ 공모현황 : 총 20건 접수, 서류 심사를 통해 7건 선정, PT심의 후 최종
3건을 선발하였으나, 참여자의 선정 포기로 총 2건 진행

❍ 진행내용

순 번

프로젝트 명

세부내용

대표자

참여인원

1

김해를 담은 김해 블렌딩 TEA

김해의 전통 요소를 담은 스토리텔링 블렌딩 차 개발

김수진

1

2

김해사용설명서청년이 청년에게

김해 거주 시니어(만65세 이상)와 함께하는 미디어 콘텐츠 제작

조미영

7

합 계()

8

 

김해콘텐츠 디자인 개발 용역 진행

❍ 사업기간 : 2022. 10. ~ 12.

❍ 사업내용 : 김해의 고전적인 정체성에서 벗어나 활용·보급이 용이한 김해의

이미지 개발을 통해 문화도시 브랜드 확대

❍ 일자별 사업 추진 경과

 

일자

업무내용

비고

2022. 10.

김해콘텐츠 디자인 개발 계획 수립

 

2022. 10. 21.

김해 도시 원천 조사 및 콘텐츠 개발 방안 논의

 

2022. 12. 12.

김해콘텐츠 디자인 개발 용역 계약

 

2022. 12. 26.

김해콘텐츠 디자인 개발 용역 완료 및 결과보고

 

 

 

연계, 협업사업 진행

도시미래유산만들기 on:김해 문화콘텐츠 공모

❍ 개발된 콘텐츠 중 ‘청년이 청년에게’ 사업 진행시 농촌활성화지원센터와 연계하여 장유, 상동 등 농촌 지역 등의 촬영지에서 장소 섭외 관련 공간 협조 진행

 

 

결과 및 환류보고

도시미래유산만들기 지재당 강담운 다큐멘터리 <금릉의 미> 제작 및 송출

 

잘된 점

아쉬운 점

∙ 지역 역사자원을 방송 콘텐츠로 만들어 대중적으로 알릴 기회 마련

∙ 사업 시작 전 시민들이 지역 인물인 지재당 강담운과 「지재당고」를 알 수 있는 포럼, 홍보 행사 등의 맥락 마련 부족

사업총평

∙ 사업을 통해 금릉잡시 내 언급되는 김해의 현재 모습을 사진 및 드론 영상 등으로 촬영한 결과물을 도출함. 추후 이를 활용한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지역 내 의미 있는 문화인물인 지재당 강담운을 재조명할 수 있을 것으로 요망됨.

도시미래유산만들기 on:김해 문화콘텐츠 제작 공모

잘된 점

아쉬운 점

∙ 공모 참여 대상을 전국으로 확대, 총20여건의 응모 건 중 지역의 다양성 확보하여 김해문화도시 인지도 높임

∙ 전년도 대비, 다양한 유형의 콘텐츠가 접수 및 개발(참여형 미디어, 스토리텔링 개발 등)되어 콘텐츠의 다양성 확보

∙ 고착화된 김해의 이미지를 탈피하지 못하는 주제 및 결과물 도출

∙ 실현 불가능한 기획 및 확장성이 없는 아이디어, 문화산업으로 확장될 수 없는 낮은 완성도의 콘텐츠 다수

사업총평

∙ 접수 건 분석 결과, 문화콘텐츠 개발 및 실현까지 이어지는 확장성을 갖춘 콘텐츠가 아닌 단순 아이디어 제안 공모에 적합한 건이 많았음. 추후 사업진행 시 공모 참여 홍보단계에서도 충분한 설명 및 교육 진행이 필요함.

 

김해콘텐츠 디자인 개발 용역 진행

 

잘된 점

아쉬운 점

∙ 충분한 연구, 조사를 통해 김해 고유의 역사적·도시적 요소에서 착안하였으나, 기존의 관성에서 벗어나 트렌디한 디자인 개발로 도시 이미지 환기

∙ 김해의 다양성에 주목하여 김해에 거주하는 이주민을 타겟팅 한 전략적인 콘텐츠 개발로 이후 확장성 도모

∙ 디자인 개발 인력 구성에 있어 김해를 더 심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연고자가 부족했음

∙ 연말 문화도시사업 마무리 기간과 겹쳐 완료일이 촉박하여 개발 후 홍보 미흡

사업총평

∙ 김해의 콘텐츠 개발 분야에서 늘 해오던 관성적 디자인에서 벗어나 독특하고 개성있는 디자인 개발로 추후 도시 이미지 환기에 적극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

∙ 익년 사업 운영 시, 청년 정주 프로그램 참여자, 관련 유관기관, 지역 대학교 재학생들이 적극 참여할 수 있는 사업으로 개선 필요

 

 

사업성과

정량적 성과 및 정성적 성과

❍ (정량적)

- 사업별 콘텐츠 개발 참여자수

 

 

사업명

직접참여자

간접참여자

비고

1

지재당 강담운 다큐멘터리 <금릉의 미>

7

620

 

2

on:김해 문화콘텐츠 제작 공모

8

20

 

3

김해콘텐츠 디자인 개발 용역

9

20

 

합계

24

660

 

- 콘텐츠 제작 개수

∙ 지재당 강담운 다큐멘터리 <금릉의 미>

∙ on:김해 문화콘텐츠 제작(1) ‘김해 스토리텔링차’

∙ on:김해 문화콘텐츠 제작(2) ‘청년이 청년에게’

∙ 김해콘텐츠 디자인 개발 ‘김해피’ 로고 3종, 그래픽 3종

∙ 김해콘텐츠 디자인 개발 ‘구지가락’ 로고 3종, 그래픽 3종

❍ (정성적)

- 개발된 문화콘텐츠로 김해의 새로운 문화자산 축적

- 공영방송국에서 제작·송출된 다큐멘터리 <금릉의 미>를 통해 전국적으로 조선 후기 김해의 여성 문화인물인 지재당 강담운을 전국적으로 알리고 재조명하는 기회 마련

 

도시의 변화

❍ (지역 자긍심 고취) 역사적인 인물을 재조명하여 제작된 다큐멘터리를 지역 방송사를 통해 송출함으로써 문화도시 김해에 대한 대대적인 홍보 및 김해시민들의 지역에 대한 자긍심 고취

❍ (역사콘텐츠 재해석) 지루한 역사문화 콘텐츠를 ‘김해피(Gimhaeppy)’, ‘구지가락(rock)’등 재치 있는 슬로건으로 재해석하여 힙하고 개성 있는 도시로 이미지 전환 전개

 

 

참고사진

지재당 강담운 다큐멘터리 <금릉의 미>

on:김해 문화콘텐츠 제작(1) ‘김해 스토리텔링차’

on:김해 문화콘텐츠 제작(2) ‘청년이 청년에게’

on:김해 문화콘텐츠 제작 공모

김해콘텐츠 디자인 개발 용역

공감

0명이 공감합니다.

0 / 1,000

댓글 ( 0 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