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기타]도시 미래유산 만들기 지원사업
- 실행기간: 2022.05.01. ~ 2022.12.31.
- 작성자: 총괄관리자
- 작성일: 2024.09.25. 16:35
- 조회수: 46
2022 문화도시조성사업 - 도시역사문화 재발견(re-Discovery) 도시 미래유산 만들기 지원사업
Ⅰ |
| 사업개요 |
❍ 사 업 명 : 도시역사문화재발견(re-Discovery) <도시 미래유산 만들기 지원사업>
❍ 사업기간 : 2022년 05. ~ 12.
❍ 사업내용 : 도시와 지역의 가치를 살린 로컬콘텐츠를 개발하여 미래유산으로 확산
❍ 주최/주관 : (재)김해문화재단/문화도시센터
❍ 후 원 : 문화체육관광부, 경상남도, 김해시
Ⅱ |
| 세부추진내용 |
도시미래유산만들기 지재당 강담운 다큐멘터리 <금릉의 미> 제작 및 송출
❍ 진행일시 : 2022. 07. ~ 11.
❍ 사업내용 : 김해의 역사적 인물인 지재당 강담운을 재조명한 다큐멘터리 콘텐츠 제작 및 송출
❍ 일자별 사업 추진 경과
일자 | 업무내용 | 비고 |
2022. 05. 14. | 지역역사기반 관광콘텐츠 개발 <금릉잡시> 자문회의 |
|
2022. 07. 06. | KNN 제작관련 1차 미팅 진행 |
|
2022. 07. 27. | KNN 제작관련 2차 미팅 진행 |
|
2022. 08. ~ 10. | 다큐멘터리 출연자 인터뷰 촬영 및 관내·외 풍경 영상 촬영 |
|
2022. 11. | 영상 후반 편집 |
|
2022. 11. 26. | 11/26 17시 30분 KNN 특집다큐 <금릉의 미> 방송 |
|
❍ 송출일정
- 본방송 1회 2022. 11. 26.(토) 17시 30분
- 재방송 1회 2022. 12. 02.(금) 19시
- 재방송 2회 2022. 12. 04.(일) 7시 30분
❍ 다시보기 : http://www.knn.co.kr/267737
도시미래유산만들기 on:김해 문화콘텐츠 제작 공모
❍ 사업기간 : 2022. 07. ~ 11.
❍ 공모일시 : 2022. 06. 13.(월) ~ 07. 05.(화)
❍ 사업내용 : 김해의 지역 특색을 담은 유·무형의 로컬 문화콘텐츠 개발
❍ 접수건수 : 총 20건
| 지원자(단체)명 | 대표자명 | 유 형 | 콘텐츠명 | 비 고 |
1 | 유행두 | 유행두 | 문학, 출판 | 김해의 옛이야기를 찾아서 |
|
2 | 송광찬 | 송광찬 | 사진 | 김해산수 |
|
3 | 강상오 | 강상오 | 게임 | 김해 여행 보드게임 |
|
4 | 나미요 | 김정남 | 도자공예 | 어화둥둥 |
|
5 | 이서민 | 이서민 | 비디오 자료 | 김해 랜드마크 1분 이내 만화영상으로 제작 |
|
6 | 별신 | 김선희 | 창작 노래곡 | 가야왕도, 김해 |
|
7 | 이창진 | 이창진 | 미술, 아트상품 | 소소한 아트샵 |
|
8 | 치레상점 | 이다경 | 문화상품 | 가야설화인형 |
|
9 | 김수진 | 김수진 | 식음료 | 김해를 담은 김해 블렌딩 TEA |
|
10 | 여채원 | 여채원 | 구술채록 | 김해 여성의 삶을 기록하다 |
|
11 | 박찬무 | 박찬무 | 시각 예술사 | 개천 동방원형 문화유산 도시-김해시 “사적 축제” 세우기 |
|
12 | 장경숙 | 장경숙 | 역사교육, 공예 | 콕! 찍어서 만나는 빛나는 금관가야 유물놀이 |
|
13 | 박영호 | 박영호 | 로컬 굿즈 | 봉황동 아날로그 킷 |
|
14 | 김혜경 | 김혜경 | 캐릭터 | 우리동네 캐릭터 디지털 스티커 제작 |
|
15 | 이주란 | 이주란 | 보드게임 | dear earth, from me (나로부터 지키는 지구) |
|
16 | 안성미 | 안성미 | 지역 매거진 | On:김해 |
|
17 | 조미영 | 조미영 | 미디어 컨텐츠 | 김해사용설명서-청년이 청년에게 “청춘불패” |
|
18 | 감성그래픽 | 윤성하 | 홍보영상 | 다양성이 공존하는 박물관도시 김해 |
|
19 | 홍주미 | 홍주미 | 캐릭터 만들기 | 구하구하 |
|
20 | 띠앗 | 이은경 | 문화예술교육키트 | 가야놀래 |
|
❍ 공모현황 : 총 20건 접수, 서류 심사를 통해 7건 선정, PT심의 후 최종
3건을 선발하였으나, 참여자의 선정 포기로 총 2건 진행
❍ 진행내용
순 번 | 프로젝트 명 | 세부내용 | 대표자 | 참여인원 |
1 | 김해를 담은 김해 블렌딩 TEA | 김해의 전통 요소를 담은 스토리텔링 블렌딩 차 개발 | 김수진 | 1 |
2 | 김해사용설명서청년이 청년에게 | 김해 거주 시니어(만65세 이상)와 함께하는 미디어 콘텐츠 제작 | 조미영 | 7 |
합 계(명) | 8 |
김해콘텐츠 디자인 개발 용역 진행
❍ 사업기간 : 2022. 10. ~ 12.
❍ 사업내용 : 김해의 고전적인 정체성에서 벗어나 활용·보급이 용이한 김해의
이미지 개발을 통해 문화도시 브랜드 확대
❍ 일자별 사업 추진 경과
일자 | 업무내용 | 비고 |
2022. 10. | 김해콘텐츠 디자인 개발 계획 수립 |
|
2022. 10. 21. | 김해 도시 원천 조사 및 콘텐츠 개발 방안 논의 |
|
2022. 12. 12. | 김해콘텐츠 디자인 개발 용역 계약 |
|
2022. 12. 26. | 김해콘텐츠 디자인 개발 용역 완료 및 결과보고 |
|
Ⅲ |
| 연계, 협업사업 진행 |
도시미래유산만들기 on:김해 문화콘텐츠 공모
❍ 개발된 콘텐츠 중 ‘청년이 청년에게’ 사업 진행시 농촌활성화지원센터와 연계하여 장유, 상동 등 농촌 지역 등의 촬영지에서 장소 섭외 관련 공간 협조 진행
Ⅳ |
| 결과 및 환류보고 |
도시미래유산만들기 지재당 강담운 다큐멘터리 <금릉의 미> 제작 및 송출
잘된 점 | 아쉬운 점 |
∙ 지역 역사자원을 방송 콘텐츠로 만들어 대중적으로 알릴 기회 마련 | ∙ 사업 시작 전 시민들이 지역 인물인 지재당 강담운과 「지재당고」를 알 수 있는 포럼, 홍보 행사 등의 맥락 마련 부족 |
사업총평 | |
∙ 사업을 통해 금릉잡시 내 언급되는 김해의 현재 모습을 사진 및 드론 영상 등으로 촬영한 결과물을 도출함. 추후 이를 활용한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지역 내 의미 있는 문화인물인 지재당 강담운을 재조명할 수 있을 것으로 요망됨. |
도시미래유산만들기 on:김해 문화콘텐츠 제작 공모
잘된 점 | 아쉬운 점 |
∙ 공모 참여 대상을 전국으로 확대, 총20여건의 응모 건 중 지역의 다양성 확보하여 김해문화도시 인지도 높임 ∙ 전년도 대비, 다양한 유형의 콘텐츠가 접수 및 개발(참여형 미디어, 스토리텔링 개발 등)되어 콘텐츠의 다양성 확보 | ∙ 고착화된 김해의 이미지를 탈피하지 못하는 주제 및 결과물 도출 ∙ 실현 불가능한 기획 및 확장성이 없는 아이디어, 문화산업으로 확장될 수 없는 낮은 완성도의 콘텐츠 다수 |
사업총평 | |
∙ 접수 건 분석 결과, 문화콘텐츠 개발 및 실현까지 이어지는 확장성을 갖춘 콘텐츠가 아닌 단순 아이디어 제안 공모에 적합한 건이 많았음. 추후 사업진행 시 공모 참여 홍보단계에서도 충분한 설명 및 교육 진행이 필요함. |
김해콘텐츠 디자인 개발 용역 진행
잘된 점 | 아쉬운 점 |
∙ 충분한 연구, 조사를 통해 김해 고유의 역사적·도시적 요소에서 착안하였으나, 기존의 관성에서 벗어나 트렌디한 디자인 개발로 도시 이미지 환기 ∙ 김해의 다양성에 주목하여 김해에 거주하는 이주민을 타겟팅 한 전략적인 콘텐츠 개발로 이후 확장성 도모 | ∙ 디자인 개발 인력 구성에 있어 김해를 더 심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연고자가 부족했음 ∙ 연말 문화도시사업 마무리 기간과 겹쳐 완료일이 촉박하여 개발 후 홍보 미흡 |
사업총평 | |
∙ 김해의 콘텐츠 개발 분야에서 늘 해오던 관성적 디자인에서 벗어나 독특하고 개성있는 디자인 개발로 추후 도시 이미지 환기에 적극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 ∙ 익년 사업 운영 시, 청년 정주 프로그램 참여자, 관련 유관기관, 지역 대학교 재학생들이 적극 참여할 수 있는 사업으로 개선 필요 |
Ⅴ |
| 사업성과 |
정량적 성과 및 정성적 성과
❍ (정량적)
- 사업별 콘텐츠 개발 참여자수
| 사업명 | 직접참여자 | 간접참여자 | 비고 |
1 | 지재당 강담운 다큐멘터리 <금릉의 미> | 7 | 620 |
|
2 | on:김해 문화콘텐츠 제작 공모 | 8 | 20 |
|
3 | 김해콘텐츠 디자인 개발 용역 | 9 | 20 |
|
합계 | 24 | 660 |
|
- 콘텐츠 제작 개수
∙ 지재당 강담운 다큐멘터리 <금릉의 미>
∙ on:김해 문화콘텐츠 제작(1) ‘김해 스토리텔링차’
∙ on:김해 문화콘텐츠 제작(2) ‘청년이 청년에게’
∙ 김해콘텐츠 디자인 개발 ‘김해피’ 로고 3종, 그래픽 3종
∙ 김해콘텐츠 디자인 개발 ‘구지가락’ 로고 3종, 그래픽 3종
❍ (정성적)
- 개발된 문화콘텐츠로 김해의 새로운 문화자산 축적
- 공영방송국에서 제작·송출된 다큐멘터리 <금릉의 미>를 통해 전국적으로 조선 후기 김해의 여성 문화인물인 지재당 강담운을 전국적으로 알리고 재조명하는 기회 마련
도시의 변화
❍ (지역 자긍심 고취) 역사적인 인물을 재조명하여 제작된 다큐멘터리를 지역 방송사를 통해 송출함으로써 문화도시 김해에 대한 대대적인 홍보 및 김해시민들의 지역에 대한 자긍심 고취
❍ (역사콘텐츠 재해석) 지루한 역사문화 콘텐츠를 ‘김해피(Gimhaeppy)’, ‘구지가락(rock)’등 재치 있는 슬로건으로 재해석하여 힙하고 개성 있는 도시로 이미지 전환 전개
Ⅵ |
| 참고사진 |
▲지재당 강담운 다큐멘터리 <금릉의 미> | ||
on:김해 문화콘텐츠 제작(1) ‘김해 스토리텔링차’ | ||
on:김해 문화콘텐츠 제작(2) ‘청년이 청년에게’ | ||
▲on:김해 문화콘텐츠 제작 공모 | ||
▲김해콘텐츠 디자인 개발 용역 |
공감
0명이 공감합니다.